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돈되는 정보

보금자리론에서 디딤돌 대출로 대환 이렇게 하면 가능합니다.

by 룰루머니 2023. 4. 25.

주택금융공사의 보금자리론에서 주택도시기금의 디딤돌 대출로 대환하는 방법. 안된다고요? 아니요 가능합니다. 인터넷에 찾아보면 불가능하다는 말이 너무 많아서 어떻게 하면 할 수 있는지 제가 알려드리겠습니다. 

 

보금자리론 디딤돌 대출 대환

 

 

부동산 청약에 당첨되어서 기쁜 것도 잠시. 분명 디딤돌 대출이 되는 줄 알고 분양받았는데 입주를 곧 앞둔 상황에서 갑자기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이런 어이없는 상황이 있을수가..

 

이유는 일단, 300세대 미만의 아파트를 분양받았을 땐 후취담보가 되지 않기 때문에 보존등기 후에 디딤돌 대출 실행이 가능합니다.

 

좀 더 알기 쉽게 설명해볼게요.

 

 

 

아파트를 완공하고 나면 시행사에서 지자체에 신고를 하면 '그래 주택이 완공된 것을 확인했고 판매가 가능하다' 라는 보존 등기를 내줍니다. 그 후 선분양을 받은 사람들에게 이전 등기를 하면 주택을 취득하게 되는 것입니다. 

 

후취담보에 대한 설명이 쓰여있다

 

그런데 여기에서 문제가 있습니다. 

👉 디딤돌 대출은 300세대 미만인 분양에서는 안된다.

👉 소유권 보존등기 이전을 마쳐야 한다.

 

300세대 미만인 신축 아파트는 보존등기가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잔금을 먼저 치루고 입주를 한 다음에야 보존등기가 완료됩니다. 그 후에 나에게로 이전 등기까지 되어야 디딤돌 대출이 실행됩니다. 

 

그럼 그냥 보금자리론이나 다른 대출을 받으면 되는 것이 아니냐! 할 수 있지만 금리 차이가 꽤나 큽니다.

 

시기에 따라 다르지만 현재 기준으로 보금자리 4%대이고 집단은 2.8~3.5% 수준입니다. 하지만 디딤돌은 2.15~3%로 최대 4억원까지 받을 수 있죠. 장기간 이용해야하는 상품인 만큼 금리 차이가 중요합니다.

 

자, 그럼 어떻게 하면 되느냐?

 

 

 

 

디딤돌 대출 대환 순서 

 

① 일단 중도금 대출을 협약 은행에서 받게 되는데 준공 승인이 나면 금리를 살펴보고 잔금 대출까지 이어서 하거나 보금자리론으로 전환합니다.

 

② 그 후 시행사에서 보존등기를 합니다.

 

③ 개인이 법무사를 통해 소유권 보존등기를 합니다.

 

④ 소유권 보존등기가 나는 시점에 맞춰서 디딤돌을 신청합니다.

 

여기에서 알아두셔야 할 점은 보금자리에는 중도상환 수수료가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현재 한시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특레의 경우에는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지만 일반적으로 전체 대금의 0.9%를 수수료로 내야합니다. 물론 일할계산이 되니 실제 부담은 덜 할겁니다.

 

 

디딤돌대출 조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조건을 먼저 확인하는 것입니다.

대환을 계획하고 진행했는데 대상이 아니면 난감한 상황이 펼쳐지게 될 테니까요.

 

  • 부부합산 연소득 6,000만원 이하
  • 순 자산가액 5.06억원 이하
  • 무주택 세대

자산가액을 맞추려면 분양권의 일부는 대출이라는 것을 소명해야 합니다. 

보통 보금자리를 신청한지 3개월이 넘어야 공사에서 관련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개월 전에는 협약 은행의 홈페이지에서 출력하시면 됩니다. 찾기 어렵다면 지점으로 가시는 것이 가장 편합니다.

 

 

오늘은 보금자리론에서 디딤돌대출로 대환하는 방법과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과정이 생각보다 복잡하고 실제로 진행되는 속도가 느려서 답답할 수 있지만 저렴한 이자를 위해 꼭 챙기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