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돈되는 정보

[미국주식] 메타버스 관련주:: 대세인건 알겠는데 어떤 주식을 사야하나?

by 룰루머니 2021. 8. 29.

 

'메타버스'라는 단어 많이 들어보셨죠? 미래의 중심산업으로 자리를 잡을 것이라며 많이 주목받고 있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이야기가 뉴스에서도 기사에서도 많이 나오고 있고 국내에서는 네이버가 '제페토'라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운영중이고 미국에서는 로블록스라는 메타버스기반 게임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할 것 없이 메타버스산업에 집중하고 있는데 국내주식, 미국주식 어떤게 더 많이 오를까, 우리에겐 이게 중요하지요. 현재는 양쪽 시장 모두 많이 오른 상태입니다. 하지만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가 글로벌 대표주인 로블록스보다 비싸다는 분석이 제기되었습니다. 

 

실제 국내 메타버스 관련 기업의 주가는 연초대비 100%~200% 급등한 상황입니다. 맥스트의 경우 PSR(주가대비매출비율)이 무려 100배를 웃돌고 자이언트 스탭도 20배에 달합니다. 실제 메타버스 플랫폼을 운영하지 않고 있지만 관련주로 분류된 종목들이 원천기술을 보유한 기업만큼 가치를 평가받아도 되는지 의문입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더 안정적이고 성장성이 높은 미국주식에 투자하는것이 더 안정적일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메타버스 관련 미국주식은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관련 미국주식

메타버스관련 산업에는 인프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콘텐츠, 플랫폼이 있습니다. 이에따라 블록체인 기반 기술의 인프라, 장비 관련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와 콘텐츠를 만드는 기업, 5G, 클라우드 등의 기업들이 관련주로 수혜를 받을것으로 기대됩니다. 

 

메타버스 대장주인 로블록스는 메타버스 관련주에서 빼놓을 수 없는 종목입니다. 또한 빅테크 기업인 페이스북, 구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CPU와 슈퍼컴퓨팅 기술의 선두주자 엔비디아, 로블록스와 비슷한 사업구조를 가진 유니티까지 관심을 가져야 할 메타버스 대표 관련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

메타버스 대표주 로블록스

메타버스 대장주인 로블록스는 사용자들이 직접 게임을 프로그래밍해서 공유하고 만들어진 게임을 즐기는 게임 플랫폼이자 게임 제작 시스템입니다. 연간 2천만개가 넘는 게임이 제작된다고 하니 대단하지요. 21년 5월기준 월 1억 6천 4백만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데 주 사용자는 10대입니다. 

 

로블록스 내에서 사용되는 화폐인 로벅스의 결제액도 나날이 증가중입니다. 로벅스는 현금화도 할 수 있다고 하는데 로벅스로 부업 하는 분들도 계실듯 하네요. 

 

6월에 100달러를 돌파했다가 현재는 80~90달러 사이를 왔다갔다 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산업의 성장에 따라 매출 성장도 굉장히 기대가 커 여러 증권사에서 목표주가를 높게 잡고 있습니다. 최고로 제시된 목표주가가 103달러입니다.

단기적으로는 어렵겠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목표주가를 훨씬 뛰어넘을거라고 개인적으로 예상합니다.

 

 

애플, 페이스북

애플과 페이스북 모두 메타버스 산업으로 본격 진출을 선언했습니다. 특히, 페이스북은 메타버스기업으로 탈바꿈하겠다고 밝혔을 정도로 메타버스 산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애플은 내년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사용될 애플글래스등의 XR(확장현실)기기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애플의 애플 글라스를 위한 준비는 수년째 꾸준히 진행중입니다. XR관련 기업들을 인수했고 AR 채용 인력은 천명을 상회할 정도로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아마 다른 애플 기기와 호환될 것을 예상하면 구글글래스보다 애플글래스가 더 많은 소비자가 사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페이스북은 오큘러스를 인수하며 VR기기를 출시했고 VR헤드셋을 개발중입니다. VR기기를 이용해 접속할 수 있는 호라이즌을 런칭해 온라인 세상에서 사람들이 소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중에 있습니다. 또다른 페이스북의 플랫폼인 인피니트 오피스는 가상의 오피스를 만들어 VR기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든 업무를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페이스북은 모든 준비가 끝나면 페이스북에서 거주하고 있는 이용자들을 메타버스로 이주시키는 작업을 진행할 것입니다.

 

 

구글, 엔비디아

메타버스 경제가 가속화 될수록 웃음짓는 기업 바로 '구글' 입니다. 메타버스는 어플을 이용해 운영되며 인앱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그렇다면 그에 따른 수수료도 자연스럽게 늘어나 구글실적이 아주 좋아지겠지요. 실제로 네이버의 '제페토' 엔씨소프트의 '유니버스', 하이브의 '위버스' 모두 구글의 인앱 결제 시스템을 탑재했습니다.

 

구글이 가지고 있는 빅데이터와 구글 어스라는 3차원 지도도 메타버스안의 가상세계를 만드는데 많이 사용될 것으로 보이고 구글 글래스도 메타버스 이용자들이 많이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인텔의 주가는 떨어지는데 엔비디아의 주가는 오르는 이유, 바로 엔비디아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만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메타버스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그래픽카드를 만드는게 아니라 아예 플랫폼을 만들어버리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옴니버스는 전세계 디자인팀이 가상세계에 모여 실시간으로 협업할 수 있는 기술플랫폼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모든 디바이스에서 옴니버스에 접속해 동시작업이 가능하다고 하니 기업들이 이 플랫폼을 많이 사용할 수 밖에 없겠네요. 실제로 BMW같은 유명 기업들에서 이미 사용중에 있습니다.

 

 

 

유니티 소프트웨어

요즘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있게 보고 있는 메타버스 관련주입니다. 게임개발 소프트웨어 기업인데 우리가 잘 알고있는 포켓몬고, 카트라이더 모바일 등이 유니티를 통해 만든 대표 게임입니다. 글로벌 상위 100개 게임사 중 무려 94개가 유니티의 고객이니 기반이 아주 탄탄한 기업입니다.

 

현재 팬데믹 상황 속에서 수익은 매년 증가하고 있고 메타버스를 구현하기 위한 AR·VR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현재 시장에 나온 AR·VR 콘텐츠의 60%는 유니티를 통해 만들어졌다고 하니 대단합니다. 

 

 

메타버스산업이 발전할 것이라고 이전부터 많이 언급되었지만 새로운 산업은 항상 시간이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메타버스 관련주에 투자하실 때에는 단기보다 장기적인 안목에서 바라보시고 투자결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