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관련주는 아주 많이 있습니다. 플랫폼을 만드는 로블록스, 페이스북 부터 하드웨어를 생산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코핀, 그리고 메타버스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유니티 소프트웨어 등이 있습니다. 이전에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 두었는데 확인해보세요!
메타버스가 이슈가 되며 관련 기업에 투자도 많아졌는데 위에 언급한 대장주들을 제외하고도 메타버스 관련주들은 굉장히 많고 대장주라고 하더라도 마냥 오르기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미국주식은 첫째도 실적, 둘째도 실적입니다. 실적이 좋은 주식은 느리더라도 아주 탄탄하게 올라가지요. 그래서 재무분석 및 다양한 뉴스 등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메타버스 관련주 중 제가 관심있고 보고 있는 '유니트 소프트웨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니티소프트웨어 분석
8.31 장 시작 하자마자의 모습인데 7월 중순 쯤 쌍바닥을 찍고 우상향중인 모습입니다. 8월 중순 실적 발표 후 거래량이 늘면서 상승했고 지금까지 상승 기류를 유지중입니다. 이평선도 모두 정배열이되었고 5일선을 타고 안정적으로 상승하고 있네요.
상장 후 쭉 올랐다가 떨어진 후에 다시 올라가고 있는 시점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본다면 지금 들어가도 괜찮아 보입니다. 단기적으로는 모르겠지만 현재 매출도 좋은 편이고 시장점유율도 엄청나서 탄탄한 기업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8월 중순 2분기 실적발표 후 주가가 20%나 상승했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들이 예상보다 낮거나 나쁜 실적으로 인해 주가가 떨어졌지만 유니티는 정 반대였습니다. 매출액이 꾸준하게 성장하며 21년 2분기에는 2억 7300만달러를 기록하며 전년도 대비 48% 증가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전문가들의 예상치인 12%보다 훨씬 높은 증가율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11분기 연속 30% 이상의 매출 증가율이라는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유니티의 사업목표가 꾸준한 매출성장률 30% 이상 유지인데 목표를 아주 잘 지키고 있으니 대단합니다. 매출이 꾸준히 증가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사용자들이 점차 늘고 있기 때문이지요.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제작 툴 사용자도 점차 늘고 있고 메타버스를 구현하기 위한 AR·VR 콘텐츠 제작 소프트웨어를 제작하는 기업들의 60%는 유니티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모밥일 게임 분야에서는 전체 게임의 70%가 유니티 게임 엔진을 통해 제작되고 있고 PC와 콘솔 모바일을 합치면 50%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출액은 증가하지만 영업이익과 순이익은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는데요, 메타버스 기업들의 공통점입니다. 지금 성장하고 있는 사업이니만큼 투자금액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실제로 유니티의 총 영업비용중 대부분이 판매/ 관리비용, 연구/개발 비용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의 턴어라운드가 언제 나오게 되는지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2분기에 3D 데이터 최적화 소프트웨어 기업인 PIXYZ와 Speed Tree 소프트웨어 개발사를 인수했습니다. 추가로 데스크톱 접속 및 스트리밍 관련 원격 협업 툴 제공기업인 파섹(Parsec)의 인수 합의를 발표했습니다. 규모는 3.2억달러라고 합니다. 유니티가 크리에이터의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 개발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유니티의 파트너십과 M&A 도 앞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버스와 유니티
위에서 게임 분야에서 유니티의 시장점유율이 어마어마하다는 것에 대해 말씀드렸었죠. 전 세계 100대 게임 개발사 중 94개가 유니티의 게임엔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무려 25억개의 디바이스에서 유니티 플랫폼에서 만든 게임이 플레이 되고 있습니다. 게임분야에서는 이미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고 있고 그럼, 유니티의 앞으로 성장성은?
바로 메타버스, 3D, 애니메이션, 산업디자인 등 입니다. 유니티 솔루션은 게임산업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실시간 3D 콘텐츠 제작 수요는 제조업을 포함한 산업 전 영역으로 확산중이며 유니티는 이 실시간 3D 랜더링이 가능합니다. 설계나 디자인 변경을 즉시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시제품 제작 전 이미 가상 공간에 실물을 놓고 시험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술은 가상현실세계가 기반인 메타버스 환경을 구성하는데에도 많이 사용 될 것입니다.
결론
Risk 1. 영업손실
유니티의 잠재력과 성장성은 어마어마 합니다. 하지만 매출액이 증가하는 만큼 영업이익이 따라와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관리과 개발비용이 많이 들어가며 적자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유니티가 목표로 하고 있는 매출 성장률 30% 이상이 꺾이게 될 위험성도 있습니다.
Risk 2. 애플 리스크
애플의 앱추적투명성 (IDFA) 정책 변경에 따른 매출감소 리스크가 있습니다. 애플의 모바일 앱 사용자 활동 추적에 대한 사전 동의 방식 변경이 광고수익 부분에서는 타켓팅 효과가 떨어져 수익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현재 유니티 소프트웨어의 밸류에이션에는 VR/AR 시장 성장 가능성, 게임 외 산업의 적용도 상승, 최종적인 메타버스 시대의 도래가 충분히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어려울 수 있어도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분명한 매력과 함께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개인적인 의견이며 투자권유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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